성장호르몬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음식, 그리고 성장호르몬 주사

성장기 아이들이나 청소년을 가진 부모님들은 우리 아이의 키가 다른 아이들과 비교하여 유독 작은 경우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한약, 양약, 호르몬 주사, 키성장클리닉 등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시도해 보곤 합니다. 

성장호르몬에 도움이 도는 생활습관과 음식, 그리고 성장호르몬 주사


하지만 왜 우리 아이만 키가 작을까를 고민하기 전에 키가 안크는 원인과 키를 크게하는 성장호르몬 무엇이며 언제 분비가 많이 되는지, 어떤 생활습관을 가져야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순조롭게 이루어져 키가 클 수 있는지, 어떤 음식을 먹어야 좋은지, 마지막으로 성장호르몬 분비에 좋은 생활습관과 음식을 고르게 먹는데도 불구하고 키가 안클 때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를 먼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아이들의 키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습관과 음식들 그리고 마지막 수단인 성장호르몬 주사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성장호르몬 분비에 좋은 생활습관 

키가 안큰다는 것은 유전적인 부분도 있지만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키성장이 좌우가 된다고 합니다. 키성장을 위한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는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숙면

성장호르몬은 밤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 잠자는 시간에 가장 많이 분비가 된다고 합니다. 이런 황금시간대에 잠을 안자고 있다는 것은 키가 클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에게 10시 이전에 일찍 잠자리에 들게 하여 일찍 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잠은 30분 이상 잔다면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30분 이내로 자게 하여야 합니다.  


하루중 성장호르몬 변동 하루 중 성장호르몬 변동



위 표에 나와 있듯이 잠이들고 90분이 지나면 성장호르몬이 급격하게 분비되고 깊은 잠이 든 상태가 되면 하루 중 최고로 많은 성장호르몬이 분비가 됩니다. 아이들에게 밤10시 이전에 자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

성장호르몬은  위의 표에서 나와 있듯이 운동 직 후에 분비가 됩니다. 운동은 너무 부족해도, 과해도 성장에 해롭습니다. 아이의 체력 수준에 맞는 운동 강도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호르몬, 운동


땀이 살짝 날 정도의 스트레칭, 체조, 매달리기 등은 뇌하수체에 자극을 주어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줍니다. 또한 운동과 성장판의 관계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운동을 함으로써 성장판을 풀어줘 키가 크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다만 운동으로 관절과 성장판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쿠션이 있는 운동화를 착용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식사   

위 표에서는 식사 후 3시간 후에 성장호르몬이 높은 수치로 분비가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루 3끼를 규칙적으로 먹게 되면 3번의 높은 수치의 성장호르몬 분비의 기회가 생기는 셈입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은 약간의 저혈당 상태에서 분비가 왕성해 집니다. 성장호르몬은 인슐린과 함께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데 콜라 등 단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성장호르몬이 혈당을 낮추는데 힘을 허비하게 됩니다. 정작 키를 크게하는 성장호르몬은 단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에 의하여 방해를 받게 됩니다. 특히 성장호르몬 분비를 최대로 끌어 올리려면 수면 2시간 전 부터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에게 야식은 키를 크는데 방해가 될 뿐입니다.


햇볕을 쬐게 하여야 한다     

햇볕을 쬐면 뼈로부터 칼슘과 인이 빠져 나가거나 뼈속으로 침착되는것을 조절해주는 비타민 D가 생성됩니다. 요즘 아이들은 밖에서 뛰어 노는 경우가 무척이나 드뭅니다. 일주일에 몇번 정도라도 아이와 함께 놀이터에 나가 뛰어 놀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아비만인 경우, 비만을 탈출하여야 한다

성장호르몬은 혈당을 조절하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지방을 태우는 역할까지 합니다. 아이가 비만이면 키를 크게하는데 써야할 성장호르몬은 지방을 태우는데 일을 집중하여 성장하는데 방해를 받게됩니다. 비만인 아이의 경우,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을 키가 크게 하는데 집중해 주기 위해 유산소 운동으로 근육이 아닌 지방을 줄여 주는 다이어트를 하여야 합니다. 

성장호르몬과 소아비만


아이들에게 규칙적인 식사를 하게 하고 밖에서 햇볕을 쬐면서 마음껏 뛰어 놀게하면 자연스럽게 몸이 피곤하여 일찍 잠자리에 들어 숙면을 취하게 되고 성장호르몬 분비의 최고점에서 충분한 성장호르몬이 분비가 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성장호르몬 분비에 도움이 되는 음식

사과, 토마토, 귤

비타민C가 풍부한 귤과 각종 비타민, 칼슘, 칼륨, 유기산 등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은 토마토, 식이섬유와 칼륨, 비타민이 많은 사과는 키성장에 훌륭한 음식입니다. 


당근

당근은 수용성 섬유소가 많아 장운동을 돕고 베타카로틴이 있어 활성화 산소가 몸의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에는 당근과 마찬가지로 베타타로틴이 풍부하고 비타민 C도 많이 있습니다. 비타민 B1, B2, B6, 철분, 엽산이 많아 성장기 아이들이게 좋은 음식입니다.


말린 표고버섯

햇볕에 잘 말린 표고버섯은 말릴 때 비타민 D가 4배 이상 생기고,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히 함유하고 있어 고기와 채소의 장점을 갖춘 말린 표고버섯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 다시마, 미역 

해조류에 칼슘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특히 요오드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뼈 성장과 뇌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게 합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성장호르몬 결핍증을 어떤 검사로 진단을 하고 어떤 아이들에게 성장호르몬 주사 치료를 하여야 하는지 마지막으로 그것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성장호르몬 검사

성장호르몬 결핍 검사는 혈액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약제를 투여하고 여러번 채혈을 한 다음 혈액 속의 성장호르몬 농도가 5ng/mL 이하가 나오면 성장호르몬 결핍증으로 진단됩니다. 또다른 검사인 IGF-1 검사는 하루 동안에 변화가 적기 때문에 성장호르몬을 분비하도록 하는 자극검사 보다 간단하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정상인 보다 2표준편차 이하로 감소된 상태라면 성장호르몬 결핍증으로 진단됩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치료의 요건

당연한 말이겠지만 성장호르몬 분비가 부족한 성장기 아이들에게 효과가 있겠지만 호르몬 분비가 정상인 아이들에게는 효과가 없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는 성장판이 열려있어야 하며, 투여시작 나이나 기간에 따라 효과가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전문적인 의사의 진료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치료의 부작용

일시적인 당뇨병, 두통, 부종, 구토, 척추측만증, 고관절 탈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무분별한 성장호르몬 주사치료는 오히려 아이에게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역시 전문적인 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